Notice
[서포터즈가 바라본 Y 포럼] 유튜브 ‘뇌부자들’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동훈
2023-02-10



현대인이라면 물리적, 외부적으로 나에게 찾아오는 위험과 함께 조심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나 자신, 내부의 위험이다. 코로나 기간 우울증 환자 연평균 7% 상승 5년간 청년 정신질환 진료 15.2% 상승, 20대 청년 우울, 불안 장애 급증, 등 현대인, 특히 청년들에게 정신질환은 감기처럼 누구나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질병 중 하나가 되었다. 그렇지만 감기와 달리 정신질환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 혹은 편견 때문에 쉽사리 정신의학과를 방문하지 못해 병이 깊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런 사람들의 내면을 다독여주고자 혹은 정신과에 대한 편견을 깨부수고자 노력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연세대 의과대학, 석ㆍ박사 과정을 수료한 오동훈 씨는 현재 연세 온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서 대표원장으로 활동 중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구독자 14만 명의 ‘뇌부자들’의 크리에이터이다. 뇌부자들의 정신과 의사들이 말하는 진짜 정신과 이야기라는 주제로 정신과의 모든 정보, 사람들의 심리부터 드라마 극 중 캐릭터 분석, 약 복용 방법 등 쉽게 알 수 없는 여러 콘텐츠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여러 전문직 관련 유튜브 채널들이 그렇듯 뇌부자들 또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신의학과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정신 건강에 대한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풀어나가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고 2017년 팟캐스트로 활동을 시작하며 2019년도부터 유튜브로 플랫폼을 확장 시켰다. 이런 활동과 더불어 오동훈씨는 네이버 오디오 클립 뇌섹맘클리닉, 어쩐지 도망치고 싶더라니 공저, EBS FM 심야책방 고정 패널, KBS, SBS 등 다수 프로그램 출연 및 의학 자문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연이어 나가며 정신건강에 대한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전파하고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오동훈씨는 오는 2월 1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되는 ‘MBN Y 포럼 2023’에 와이쇼(WHY SHOW) 세션에 연사로 나선다. 다년간 2030 청년들에게 격려와 용기를 주었던 MBN Y 포럼은 2023년도에는 “This is Me!”라는 주제로 △개막쇼 △두드림쇼 △특별세션 △와이쇼 △영웅쇼 등 여러 세션으로 펼쳐지는데 그 중 와이쇼는 청년에게 주목받는 한 가지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세션으로 이번 와이쇼에서는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는 ‘인간관계’를 만드는 방법을 다룬다. 오동훈씨 또한 와이쇼를 통해서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인간관계에 대한 불안, 고민들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며 어떤 방식으로 헤쳐나가야 할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볼 예정이다.


▶ MBN Y 포럼 2023
- 일시 : 2023년 2월 15일(수), 09:00~16:15
- 장소 : 서울 장충체육관
- 주제 : 이게 나야, This is Me!

[전서희 MBN Y 포럼 2023 서포터즈]

[Copyright ⓒ MBN(매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ack to List